본문 바로가기
동물과 식물 관찰

식물들의 신기한 기능, 생물의 다양성

by 유익한 2022. 5. 26.

출처- 픽사베이

 

방수 기능이 있는 연꽃잎의 재미있는 사실

 

방수 씰이 필요 없는 자동 세척 플라스틱 컵, 방수 미닫이 창, 마이크로머신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과학자들의 말에 따르면, 이것들은 연잎의 비밀을 발견함으로써 만들 수 있는 많은 유용한 아이템 중 일부입니다.

그러면 연꽃잎의 방수기능에 생각해볼까요? 연잎의 표면은 미세한 돌기로 덮여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돌기는 다시 밀랍 결정으로 덮여 있습니다. 방수 역할을 하는 이 구조는 나뭇잎에 떨어지는 물방울을 지지합니다. 

잎의 기울기 때문에 물방울은 잎 표면에 닿을 시간도 없이 굴러 떨어진다. 그 결과 연잎은 건조하고 건조할 뿐만 아니라 흙과 먼지 입자가 물방울로 씻겨 나가듯이 항상 깨끗합니다.

과학자들은 연잎의 방수 기능을 모방한 물질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물에 손상을 입히는 마이크로머신이 연잎의 구조를 닮도록 설계된다면 좋을 것입니다. 사이언스 데일리는 "사용할 곳이 무궁무진하다"라고 보도했다.

어떻게 생각하나요? 연잎은 우연히 태어났을까? 아니면 설계되어 있습니까?

 

식물의 계산 능력

 

식물은 햇빛으로부터 에너지를 얻고 복잡한 광합성 과정을 통해 영양분을 만듭니다. 그러나 일부 식물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이 식물에는 훨씬 더 놀라운 능력이 있습니다. 식물은 최적의 비율을 계산하고 밤새 영양분을 사용합니다.

그것에 대해 생각하십시오. 식물은 낮 동안 대기의 이산화탄소를 녹말과 설탕으로 전환합니다. 밤에는 많은 식물이 기아를 피하고 성장을 포함한 생산 능력을 유지하기 위해 낮에 저장된 전분을 사용합니다. 또한 식물은 너무 빠르지도 너무 늦지도 않은 적절한 비율로 전분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새벽에 다시 전분 만들기를 시작하면 전분의 약 95%를 소모하게 됩니다.

십자화과에 속하는 식물인 기둥에 대한 실험을 통해 그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연구자들은 식물이 밤의 길이에 따라 사용되는 저장된 영양소의 양을 주의 깊게 조절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새벽까지 남은 시간이 8시간이든 12시간이든 16시간이든 상관없다. 식물은 전분의 양을 새벽까지 남은 시간으로 나누어 최적의 영양소 섭취량을 계산하는 것 같다.

식물은 저장된 전분의 양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남은 시간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어떤 방법을 사용하여 계산합니까? 그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당신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계산 능력이 있는 식물이 진화했습니까? 

 

푸른빛이 도는 폴리아 콘덴사타 열매

 

폴리아 콘덴사타라는 식물은 아프리카 전역에서 자랍니다. 이 식물의 작은 열매는 다른 어떤 식물보다 더 강한 파란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과일에는 파란색 색소가 없습니다. 이렇게 매혹적인 색을 내는 이 과일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그것에 대해 생각하십시오. 이 과일 껍질의 세포벽에는 얇은 셀룰로오스 줄무늬가 있습니다. 각 층을 구성하는 섬유의 모서리는 성냥개비 모양으로 배열됩니다. 모든 레이어는 그 아래의 바닥과 약간 다른 각도로 배열되며 전체적으로 나선형 패턴으로 레이어링 됩니다. 이 독특한 방식으로 적층 되기 때문에 섬유 모서리에 파란색 안료가 필요 없이 파란색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섬유 다발의 구조로 인해 과일이 강렬하게 빛나는 파란색으로 보이지만 보는 각도에 따라 색상이 다릅니다. 즉, 과일 껍질에 있는 대부분의 세포는 파란색으로 보이지만 각도를 변경하면 일부 세포가 녹색, 분홍색 또는 노란색으로 바뀝니다. 이는 섬유층의 미세한 두께 차에 따라 반사광의 파장이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확대하면 색상이 매끄럽지 않고 많은 점처럼 보입니다. 컴퓨터 화면의 색상이 점으로 표시된 것과 같습니다.

실제로 색소가 없고 가지에서 떨어져도 색이 거의 변하지 않는다. 어떤 과일은 내가 찍은 것처럼 100년이 지난 후에도 여전히 신선합니다! 연구원에 따르면 과일에는 과육이 없고 씨만 있지만 매혹적인 색이 새들의 눈을 사로잡습니다.

과학자들은 유용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과일 아이디어를 적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안료를 사용하지 않고 색의 원리를 이용하여 변색되지 않는 염료와 위조가 어려운 종이의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어떻게 생각하나요? 푸르게 빛나는 poria condensata의 열매는 진화한 것인가? 아니면 누가 만들었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