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물과 식물 관찰

쇠똥구리와 비단벌레, 메뚜기의 놀라운 능력

by 유익한 2022. 5. 27.

 

쇠똥구리의 항법장치

 

쇠똥구리는 다양한 목적으로 동물의 배설물을 사용합니다. 그들은 그것을 먹고 그 안에 알을 낳으며, 어떤 수컷들은 암컷을 위해 큰 배설물 덩어리를 선물로 줍니다. 쇠똥구리는 신선한 배설물을 얻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입니다. 연구원들은 약 1만 6천 마리의 쇠똥구리가 코끼리 똥 더미에 모여 2시간 만에 그것을 말살한 것을 관찰했습니다.

 

쇠똥구리의 일부 종은 공 모양으로 되어 있고, 쇠똥구리를 피하기 위해 쇠똥구리에서 굴러 떨어져 부드러운 토양에 묻힌다. 쇠똥구리는 배설물 뭉치를 일직선으로 굴려 하루빨리 다른 쇠똥구리에 배설물을 빼앗기지 않도록 한다. 쇠똥구리는 밤에도 원을 만들지 않고 직진할 수 있습니다. 비결이 뭔가요?

 

여러분도 이것을 생각해 보시겠어요? 이전의 연구들은 쇠똥구리가 태양이나 달의 빛을 사용하여 여행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쇠똥구리는 달이 뜨지 않는 맑은 밤에도 직진할 수 있습니다. 남아프리카의 연구원들은 쇠똥구리가 각각의 별이 아닌 은하수의 빛을 이용하여 그렇게 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최)뉴 커런트 저널에 따르면, 이것은 "동물 세계에서 위치를 정하기 위해 은하수를 사용한 최초의 기록된 사례"이다.

 

마커스 번 연구원은 쇠똥구리가 "별빛이 매우 약할 때도 제한된 계산력을 사용하여 작동하는 효과적인 시각적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며 "그래서 인간은 이 곤충들로부터 복잡한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예를 들어, 쇠똥구리의 항법 시스템을 모방하면, 무인 비행기를 프로그래밍하고 무너진 건물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침엽수 비단벌레의 적외선 수용기는 놀라운 감각 기관이다.

 

산불이 나면 대부분의 동물들이 황급히 그곳을 떠나지만 침엽수 비단벌레는 오히려 불이 난 곳을 찾는다. 이유가 뭡니까? 이것은 갓 태운 나무가 곤충이 알을 낳기에 가장 좋은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불이 나면 숲에서 포식자가 사라지기 때문에 자유롭게 먹이를 주고 짝짓기를 하며 안전하게 알을 낳을 수 있다. 그러면 침엽수 비단벌레들은 어떻게 불이 난 장소를 찾을까요?

 

생각해 보세요: 침엽수 비단벌레는 산불이 났을 때 적외선을 감지할 수 있는 중간 다리 옆에 구덩이 기관이 있습니다. 적외선은 구덩이 장기에 열을 발생시키고 침엽수 누에가 이를 감지해 불씨 방향으로 날아간다. 침엽수 비단벌레가 불을 감지하는 감각기관은 이뿐만이 아니다. 이 곤충의 더듬이는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나무가 타면서 공기 중으로 방출되는 미량의 특정 화학물질을 감지합니다. 일부 연구원들에 따르면, 이 곤충은 또한 "연기 감지기" 더듬이로 800미터 이상 떨어진 곳에서 연기를 내는 나무를 발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침엽수 비단벌레가 이 모든 감각 기관을 동원할 때, 그들은 48.3 킬로미터 이상 떨어진 산불을 감지하고 방문한다고 믿어집니다!

 

연구원들은 적외선 및 화재 감지 장치를 개선하기 위해 침엽수 벌레의 구덩이 장기와 더듬이를 연구하고 있다. 기존의 고해상도 적외선 탐지기는 저온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에, 이 곤충은 실온에서 잘 작동하는 탐지 장치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기술자들은 또한 침엽수 비단벌레의 촉각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산불 발생 시 발생하는 화학물질과 다른 화학물질들을 구별할 수 있는 보다 민감한 화재 감지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연구원들은 침엽수 비단벌레가 알을 찾는 독특한 방법에 놀랍니다. E. 미국 코넬대 곤충 전문가 리처드 호베커는 "침엽수 비단벌레가 어떻게 알을 낳는 곳을 찾는 이런 능력을 가졌을까"라고 묻고 "우리가 곤충의 엄청나게 민감하고 복잡한 감각 메커니즘에 대해 아는 것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메뚜기의 놀라운 청각

 

남아메리카에 사는 코포라 고르고넨시스라는 메뚜기의 귀는 길이가 1mm도 안 되지만, 인간의 귀와 매우 비슷한 기능을 한다. 이 곤충은 먼 곳에서부터 넓은 범위의 주파수에서 소리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은 다른 여성의 소리와 박쥐가 먹이를 사냥할 때 내는 초음파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메뚜기의 귀는 양쪽 앞다리에 있습니다. 인간의 귀처럼, 메뚜기의 귀는 소리를 모으고 변환하고 그 주파수를 분석한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이 곤충의 귀에서 독특한 기관을 발견했습니다. 이 오르간은 긴 풍선처럼 생긴 액체로 가득 찬 꽉 끼는 주머니입니다. 소리 주머니라고 불리는 이 기관은 포유류에서 달팽이관과 같은 역할을 하지만 달팽이관보다 훨씬 작습니다. 메뚜기가 가지고 있는 놀라운 청력은 이 사운드 포켓 덕분입니다.

 

영국 브리스톨 대학의 생물학 교수인 다니엘 로버트에 따르면, 이 발견은 엔지니어들이 "생물로부터 아이디어를 얻고 그 어느 때보다도 작고 좋은 보청기를 개발하는 것"을 도울 것이라고 합니다. 연구원들은 이 발견이 의료 영상 시스템을 포함한 차세대 초음파 기술에도 기여할 것으로 믿고 있다.

댓글